보리차 효능 부작용 잘 끓이는 방법
보리차 효능 부작용 잘 끓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보리차는 겉보리를 볶은 것을 끓인 차를 말합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전시켜 줍니다. 노화를 지연시켜 주고 변비도 개선시켜 줍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만성 신장염 환자는 섭취에 유의해야 하며 마시고 장에 이상이 생기는 분은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수돗물을 받아 끓인 후 보리차를 넣고 5분 더 끓인 후 10분 동안 우려내면 맛있고 고소한 보리차가 됩니다.
1. 보리차란?
겉보리를 볶아 물에 끓인 차를 말합니다.
특유의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2. 보리차 효능
-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 혈압을 낮춰주어 혈압을 안정화시켜 줍니다.
- 비타민 C, E가 풍부해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콜레스테롤을 안정화시켜 주는 효과를 줍니다.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를 해줍니다. 이는 피부 미용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보리차에 함유돼 있는 식이섬유가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보리차는 차가운 성질을 갖습니다. 여름에 체온이 상승했을 때, 차가운 성질의 보리차를 마시면 체온이 안정하 됩니다.
3. 보리차 이용 시 유의점
만성 신장 환자는 생수 마시기
보리차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만성 신장 환자의 경우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마비,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탈수 유발
보리차는 이뇨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많이 마시면 체내 수분을 과도하게 배출하게 됩니다. 탈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설사 유발 시 복용 중지
보리차는 차가운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설사를 유발합니다. 몸에 맞지 않는 것이므로 복용을 중지하도록 하고 생수를 마시도록 합니다.
사용한 티백은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보리는 중금속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한번 사용한 보리차 티백에는 흡수된 불순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절대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4. 보리차 잘 끓이기
- 하루나 이틀 마실 정도의 물을 받습니다.(2리터 정도)
- 물은 수돗물이 더 좋습니다.(미네랄 함유)
- 물을 끓입니다.
- 물이 끓으면 보리차 티백을 넣고 5분 더 끓입니다.
- 불을 끄고 10분 더 우려냅니다.
이상으로 보리차의 효능과 부작용, 보리차를 잘 끓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보리차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